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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S글로벌] IRS글로벌에서 전하는 최신 Issues & Trends
작성자
master
작성일자
2021-12-06
조회수
747

 

IRS글로벌 홈페이지(www.irsglobal.com)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재, 부품, 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일반적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기획, 디자인, 제조, 운영, 세일즈, 마케팅, 서비스의 순서로 연결되는데, 이때 각국의 기업들이 저비용으로 고품질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면서 인적, 물적 자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분업 형태를 구축하는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GVC)이라는 시스템이 탄생했다. 제품은 공장내 제품라인에서 만들어지기까지 정밀한 사전 시장 조사를 통해 제품을 설계하고, 판매 계획을 수립하는 세분화된 단계를 거쳐 제품이 생산되고, 완성된 제품은 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 판매되는데, 이때 기존의 저임금ㆍ저부가가치 노동집약적 제조 방식으로는 부가가치 창출이 어렵다는 한계를 드러냄 또 글로벌 가치사슬은 1995년 WTO로 촉발된 세계화(globalization)의 진전과 치열한 글로벌 경쟁속에서 자국 산업의 경쟁우위를 유지ㆍ강화하기 위해서는 최적화된 제조 과정 구축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었으며,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핵심 경쟁 부분을 제외한 다양한 활동을 분업화하는 새로운 형태의 글로벌 가치사슬이라는 모델이 등장했는데, 이는 전체 생산 공정을 구축하는 대신 특정 생산 공정에 집중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음 다시 말해, 경쟁우위를 강화하기 위한 능동적인 대처 방법으로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소비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국경을 넘어 경쟁력 있는 다른 기업에 아웃소싱하는 형태로 전환되었는데, 이를 가치사슬(Value Chain)이라고 하며, 1990년대 중반부터 국가간 생산이 고도로 분업화되기 시작하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더보기)

미래차 - 자율주행차 기술 및 시장

자율주행차는 자동차와 지능정보(AI+ICBM)를 접목하여 스스로 인지, 판단, 제어하여 운전자의 개입 없이 ICT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간 친화적 자동차를 의미한다. 완전자율주행서비스 실현을 위해 주행환경 인식ㆍ판단, 차량제어, 지도/측위, 휴먼 인터페이스, 통신/보안 등의 고신뢰ㆍ실시간 시스템 기술이 요구되며, 연관된 지능형 반도체, 저전력의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 등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단순한 이동수단에서 벗어나 교통약자와 대중교통 취약지에서의 이동과 물류, 긴급 수송 등을 지원하는 기존 교통시스템 또는 무인이동체와 연계한 신서비스를 창출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는 관련 인프라, 법ㆍ제도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 ■ 주요 기술 동향 ▣ 고성능 인포테인먼트시스템 연결망에 접속한 자율주행차들은 도착 시간을 맞추고 목적지를 지정하면 안전하고 편안하게 데려다주는 시스템으로 주행 중 운전자가 운전 자체에서 해방되어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향후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는 잠재성이 높은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In-Vehicle Infotainment, IVI) 시스템은 자동차 운행시 쉽게 주행 정보를 확인해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을 할 수 있게 돕는 첨단 장치로 기존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망을 이용해 제공하던 교통 정보와 오락 요소를 차량이나 도로인프라에 설치된 각종 IoT 센서와의 통신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기존 기술에 비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차량의 속도와 주행 정보, 경로 안내, 지도, 주차안내 등과 같은 운전에 필요한 각종 정보뿐 아니라 자율주행이 고도화되면서 차량 내부가 회의 장소, 극장, 노래방 등 사람 친화적인 기능들을 제공하는 다양한 역할로 변신하여 운전 대신 4K나 8K의 고해상도 게임은 물론 VR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는 등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자동차 안에서 벌어지는 모든 문화공간을 변화시키고 있다. ▣ 고성능, 고정밀 3D 지도 기술 자율주행 기술은 부분 자율주행 단계를 넘어 빠른 속도로 완전 자율주행 단계를 향해 발전하면서 상용화를 위한 .... (더보기)

해양 플라스틱의 문제점과 대응 동향

해양 플라스틱 문제 전 세계의 바다에 존재하는 플라스틱 쓰레기는 총 1억 5,000만 톤으로 추산되는 만큼, 해양 플라스틱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또한 매년 800만 톤의 새로운 플라스틱 쓰레기가 바다로 유출되고 있다고 한다. 이것은 엄청난 무게로서, 점보제트기 5만 대에 달하는 무게이다. 플라스틱 쓰레기는 지구 곳곳에서 바다의 생태계를 위협하며, 전 세계 구석 구석까지 흘러들어가 해안을 오염시키고 있다. 이대로 가면 멀지 않은 미래에 바다가 플라스틱 쓰레기로 가득 차, 많은 해양 생물이 멸종되어 버릴지도 모른다. 해양 생물이 이러한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상처를 입거나, 마이크로 플라스틱이 생각지도 못하는 곳에서 높은 농도로 발견된다는 뉴스가 보도되고 있어, 이러한 문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전에 없이 높아졌다. 이 문제에 대한 시책은 지구에서 생활하는 우리의 책임이다. 또한 기업에서는 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으므로, 이 문제에 대처하는 것이 큰 이익이 된다.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란 앞서 말한 것처럼, 매년 800만 톤의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가 바다로 흘러들어간다고 한다. <국가별 해양에 유출되는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량 순위> 1위 중국 132~353만 톤/연간..... (더보기)


 
신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